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굴의 효능과 신선한 굴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0.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버킷리스트 입니다. 오늘은 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굴은 기반에 따라 성장하기 때문에 껍질모양이 일정하지 않고 파도와 바람등의 환경에 모양이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굴은 바다의 유유라고 불리면서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한 요즘이 제철입니다.

 

은 3대 영양소중 단백질의 비율이 높아 타우린, 글리신, 글루타민산 등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 중에서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류에는 비타민B12가 있습니다. 영양가가 높을 뿐만아니라100g당 60~90kcal정도로 비교적 저칼로리라 건강식으로 좋습니다.

 

굴속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타우린 성분은 간의 해독기능과 간 기능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세포를 활성화하고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여 두뇌 활성화와 인기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굴에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세포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분과 함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빈혈에 좋습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엔 매달 찾아오는 월경으로 인해 철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굴을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굴에 들어있는 아연 성분덕에 남성분들의 정력향상에 좋습니다.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기력과 정력을 회복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의 칼로리는 매우 낮고 또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합니다. 또한 레티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주름을 개선시키고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켜줍니다.  피부의 있는 각질을 제거해주고 피지가 분비되는 것을 제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굴은 아연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이 아연 성분은 면역 기능, 세포분열에 필수 영양소 입니다. 굴에 무기질 칼슘이 성장이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신선한 굴은 살이 통통하고 오돌도돌하며 광택이 나고 유백색이며, 살짝 눌러 보면 탄력이 느껴집니다. 특히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또렷하게 보이는 것은 껍질을 깐지 얼마 되지 않은것으로 신선합니다. 전체가 불은 것처럼 희끄무레하고 살이 퍼진것은 싱싱하지 않은것 입니다.

굴드시는 방법은 보통 날로 먹거나 굴튀김, 굴국을 끓여먹고 어리굴젓으로 즐겨먹습니다. 서양에서는 굴을 생으로 먹을때 레몬즙을 뿌려 먹고 우리나라에서는 초고추장, 일본에서는 폰즈에 찍어 먹는데 이는 비린내를 없애기도 하고 신맛이 식중독의 번식을 억제해줍니다. 산란기 굴은 독성이 있기때문에 굴의 산란기인 5월부터 8월까지는 굴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