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두부의 베스트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0.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부는 콩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추출하고 응고시킨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 등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음식입니다.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리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채식을 하시는 승려분들이나 인도의 채식주의자 분들도 가장 사랑했던 음식입니다.

두부는 콩과 마찬가지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 시켜주는 리놀레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리놀레산 성분인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성분은 혈액속에 녹아있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레시틴 성분은 또한 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에 있는 정보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전구체로써, 치매환자들이 두부를 섭취하면 아세틸콜린이 증가하기 때문에 증상을 늦추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부100g당 90kcal이고 수분이 90%이상 함량되어 있어서 포만감이 높습니다. 식이섬유가 낮기 때문에 변비에 걸릴수도 있기 때문에 야채와 함꼐 드시면 두부에 부족한 영양소를 얻으실수 있어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경우 골다공증이 가속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두부는 식물성 식품이면서도 칼슘이 많고 둡에 함유되 이소플라본이 뼈의 손상을 늦추고 뼈 조직을 형성하는 작용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두부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해서 몸이 잘붓는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부기 제거와 부종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도한 붓기는 종종 비만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예쁜 몸매를 갖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소폴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대체해 줍니다. 따라서 두부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생기수 있는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부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때문에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고 유지시켜주며 비타민B와 E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두부의 부작용은 퓨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을 앓고계신분들은 두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시장 결석에 축적될수있고 또한 과다 섭취하시면 배가 더부룩하고 속이 안좋을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드셔야합니다. 두부는 조림으로 먹어도 맛있고 된장찌개에 들어있어도 맛있습니다. 저도 자주즐기는 음식중에 하나인데 항상 과하지 않게 드시면 약이 될수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두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