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천식에 좋은 음식과 차 베스트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2.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천식에 좋은 음식과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식에 좋은 차

생강차 생강은 설탕과 함께 청으로 만들어서 숙성시켜 쓴 맛을 줄인다음 따뜻한 물과 함께 차로 만들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속에는 소화기관을 편하게 해주고 발열, 기침 등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예방, 천식 증상 완화에 좋은 식품이 생강입니다.

더덕차 더덕안에 들어있는 사포닌성분은 혈액순환은 물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호흡 중추신경에 작용해 호흡기에 좋습니다.

양파차 껍질차 양파껍질에 들어있는 케르세틴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기관지에 좋습니다. 양파껍질을 물에 깨끗이 씻어 말린후 물에 넣고 끓이거나 말린 양파 껍질을 다관에 넣고 우려 마시면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세미차 수세미는 오이와 비슷하게 생긴 채소로 예로부터 불교의학에서 천식약으로 쓰일 만큼 천식 치료에 효과가 좋은 약재입니다.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오래된 기침을 삭여주며, 수세미를 달여 차로 마시면 가래가 진정되고 천식에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때문에 예로부터 천식, 비염, 축농증 등의 민간요법에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도라지차 도라지차에는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주고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는 효과가 좋은 차입니다.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질환과 천식개선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플로티코신 성분은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차 배차도 감기에 걸렸을때 많이 먹기도 하고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 먹기도 합니다. 요즘은 간편하게 먹을수 있도록 배즙이 시중에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 겨울출에 감기에 잘 걸릴수 있는데 평소에 배즙을 챙겨 먹여준다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가래를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으며 호흡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천식에 좋은 대표적 열매로써, 특히 오미자차로 마시면 천식에 더 좋습니다. 오미자에는 폐와 호흡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덕분에 천식을 제외한 호흡기 관련 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여주며, 항상 예민해져있는 폐에 조금이나마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차가워 항상 긴장되어 있는 분들에게도 오미자의 따뜻한 성질이 도움을 줍니다.

모과차 천식이 있는 분들이 모과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기관지 기능을 개선시켜 천식 뿐만 아니라, 가래나 폐렴, 기관지염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꿀에 재워놓은 모과를 차로 끓여 마시는게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에 모과차를 마시면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국화차 국화차는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천식은 물론 비염, 가래, 기침, 해열에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각종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좋아 겨울철 기관지나 폐가 약해 자주 감기에 걸리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꿀껍질차 먹고남은 귤껍질을 버리지 말고 차로 끓여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귤껍질에는 과육보다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귤껍질을 끓여 꿀을 넣어서 드시면 천식과 감기, 기침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기침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채소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를 갈아서 즙으로 먹게 되면 기관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천식발작을 할때는 양파즙을 한 큰술씩 먹으면 좋습니다.

브로콜리 슈퍼푸도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를 자주 먹으면 천식 증상이 완화될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사과 플라보노이드 페놀산과 이소플라보노드 등의 항산화 항염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기관지에 생길수 있는 염증 제거에 좋고 억제에 도움이 되는 천식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 토마토안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천식 증세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생토마토 보다는 올리브 오일에 살짝 익혀 먹는 것이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머위꽃 천식의 경우에는 다른 장기나 소화기 계통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알레르기 체질이어서 일어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천식에 대한 치료만 해서는 낫기 어렵습니다. 머위는 기침을 내리고 가래를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간과 위를 튼튼하게 해주어 우리몸의 저항력을 키워 줍니다. 따라서 짧게는 천식을 완화시켜 주고 오래 복용하면 체질을 개선시켜 허약 체질이나 알레르기 체질로 인한 기침을 내리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맥문동 맥문동은 기관지에 보탬이 되는 약초로 유명합니다. 뿌리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여 폐음 손상이 유발하는 각혈, 가래, 기침 등에 효과를 보이며 위음이 부족해 나타난 변비와 갈증 등에도 보탬에 된다고 합니다.

연근 연근은 알레르기 천식의 원인이 되는 lgE항체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습니다. 또 염증의 억제효과도 있으며 기침과 가래의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즙을 내서 음용하는 편이 효율적이며 알레르기 천식을 앓고 있다면 아침마다 연근 쥬스를 최소 한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