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간질환의 종류별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2.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이 좋지 않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은 우리몸속에서 75%의 해독을 담당해주는 기관입니다. 1차적으로 해독을 해주는 기관이기 때문에 우리몸에서는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신장입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지만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듯이 간기능에 상당한 이상이 생기지 않는 한,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간기능 이상이나 간질환을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이 좋지않을때 증상

눈과 피부의 황달증상 황달은 빌리루빈 대사 장애로서 체내에서 빌리루빈이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십이지장을 거쳐 대변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간이 좋지 않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빌리루빈의 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아서 체내에 쌓이게 되며, 빌리루빈 색소 때문에 피부가 노랗게 됩니다.

술 해독이 안됨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위와 소장에서 흡수된후 간으로 보내집니다. 알코올이 간으로 들어오면 몸은 해독작용을 위해 알코올을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간이 좋지 않으면 술 해독이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쉽게 알코올 해독이 되지 않는 간에서의 술 섭취는 지방이 축적되게 해서 지방간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잇몸 출혈과 코피 간에서 혈액 응고 인자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면 출혈이 나타나는데, 잇몸이나 코에서 피가 자주나며,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잘듭니다. 잇몸에서 출혈이 자주 나게 되면 입으로 호흡하는 것 보다 코로 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질환에 종류

지방간 지방간은 지방질이 원활하게 대사되지 못해 중성지방이 간세포에 쌓이면서 생기게 됩니다. 지방간은 증상이 없고 당장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경우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해  건강을 크게 위협할수 있습니다. 주로 과음이나 비만, 잘못된 생활습관, 고지혈증, 당뇨, 약물등으로 발생할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치료하는데에는 특효약이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관리에 소홀해도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으로 이뤄질수 있으니 반드시 그증상을 알고 꾸준히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간경화 간경화의 의학적 명칭은 간경변으로 일부 환자들은 간암까지 진행될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간세포들이 파괴되다 보면 간의 조직 자체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게 지속되면 만성적인 간질환이 되며, 이상태를 간경화라고 합니다. B형이나 C형의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 환자라면 특히 유의해야 하고, 주로 술에 의해서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식욕이 떨어지면서 체중이 갑자기 감소한다거나,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자주 일어난다면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특히 황달이 찾아오면 바로 병원에 갈수 있습니다. 그외 복수가 차서 배가 부어 오르거나 피부가 자꾸 간지럽다거나, 피를 토하는 정도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일어난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간암 간암이라고 하면 간에 악성 종양을 이야기 합니다. 간암의 흔한 원인으로는 만성B형 간염이거나 C형간염, 지속적인 과량의 음주로 인해, 간병변등이 그 원인입니다. 알코올에 의해 간이 파괴도고 재생이 지속될 경우에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질수 있습니다. 간암의 발생률은 다른 암에 비해 무려 70%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초기 간암을 운좋게 발견했다고 해도 5년 이내 간암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철저한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간암의 초기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에 느껴지는 통증이며, 심해질수록 윗배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느낌이 들고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한 피로감, 체중감소 등이 동반됩니다. 간암은 침묵의 장기인 만큼 다른 신체에 느껴지는 증세로 알아낼수도 있는데 소화불량이나 술이 약해진 느낌, 피부의 트러블, 만성피로, 갑상선기능저하등도 해당됩니다.

간염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감염 질환입니다. 주로 사람의 분변이나 오염된 음식 및 음료를 섭취하면 감염이 됩니다. 이외에도 주사기 사용이나 혈액제제, 성접촉 등을 통해서도 전파될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발열, 구역, 식욕부진, 복부불편감, 암갈색 소변, 황달 등이 나타나고, 대부분 가볍게 앓고 지나가며 회복되면 면역을 얻게 됩니다. B형 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발병률이 높고, 만성간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B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오염된 혈액이나 다른 체액이나 다른 체액으로 인해 혈관, 피부,점막을 통해 감염되며, 일상생활에서의 접촉으로 인해 전파될 위험은 낮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간질환으로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서 간에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 내로 침투한 바이러스는 간세포 내에 존재하게 되며, 이를 이겨내기 위한 면역반응으로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간질환 예방 수칙

간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수칙으로는 주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는것이 필요하며, 간암으로 이어지기 쉬운 간경화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만의 경우 간암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격에 알맞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금연과 흡연을 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식생활 개선 역시 매우중요한데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