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2.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은 콩팥이라고 불리며 우리몸에 아주 많은 역할을 합니다. 처음 나빠질 경우 70%까지 손상이 되어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무서운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 등쪽 허리 양쪽에 있는 강낭콩 모양의기관으로 방광과 연결되어 있으며서 끊임없이 혈액속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길이는 약 10cm에서 14cm 정도이며 두께는 2.5cm에서 3cm정도 된다고 합니다. 무게는 한쪽 당 120g에서 190g정도 됩니다. 신장질환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짠 음식,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고령화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콩팥도 크기가 줄고 기능도 저하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에 자주 노출되면 당뇨, 심장질환은 물론 신장 질환까지 유발하는데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사구체 여과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만성 신장 질환이나 말기신부전의 발생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장질환은 유전적 요인,고령,비만, 운동부족, 흡연, 진통제 등의 약물 등을 통해서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에서 진찰을 꼭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만성적으로 저하되어 만성 신장질환 환자가 크게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을때는 소변에 변화가 있습니다. 소변을 너무 자주 보게되거나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고 냄새가 독하며, 통증은 없는데 혈뇨를 보게딘다면 신장기능이 안좋아졌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때 부종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손과발, 얼굴이 붓는 것은 전날 짠 음식이나 음주등이 원인이고 주의깊게 보셔야 할 부분은 눈꺼풀이 붓고 눈꼽이 많이 생길수 있습니다.

-신장이 위차한 부분이 등과 허리 부분에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허리통증이 찾아올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맞아서 또는 무리한 활동으로 뻐근한 통증과는 다른 통증입니다. 괜찮다가 갑자기 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온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노폐물과 독소가 간에 쌓이게 되면서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를 요독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알레르기나 두드러기가 없는데도 가려움증이 계속된다면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 신장이 여과 기능을 못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신체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되어 잠자기가 어렵게 됩니다. 비만과 만성 신장병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장에 좋은음식

계피 계피는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늘려주어 신장이 제역할을 할수 있게 해줍니다. 당뇨로 인해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 되면 신장 기능이 약화됩니다. 계피속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신장을 힘있게 유지시켜 줍니다. 신장의 양기가 떨어지면 몸이 차가워져 소화장애를 유발하는데 계피로 신장의 양기를 북돋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기회복에 효과적인 십전대보탕에도 계피가 들어있습니다.

체리 체리에는 항산화물질과 식물성 화학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과 신장을 보호해주는데 좋습니다. 특히 염증을 예방해주는데 효과가 뛰어난 과일입니다. 게다가 안토시아닌 성분의 소염효과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아 통증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피망 피망은 이뇨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 입니다. 우리 몸속의 세포에 남아있는 액체를 제거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피망에는 칼륨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세포의 재생을 돕고 염증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신부전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신장에 염증이 있는 분들은 피망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호박은 이뇨작용으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늙은 호박은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변비에도 좋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몸속의 독소 및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소화 및 위장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결명자 신장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결명자는 꾸준히 섭취할경우 다량의 수분이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이같은 효과는 피로한 신장을 회복시켜주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옥수수수염 신장에 열을 내리는 역활을 하며 이뇨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때 팔다리와 얼굴이 자주 붓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 꾸준하게 달인 수염차를 드시면 붓기까지 빼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 폴레페놀 성분이 풍부한 복분자는 예로 부터 비뇨기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할수 있는 배뇨기능 저하를 회복시켜 줍니다.

신장질환 예방법

대표적인 성인질환 당뇨병과 고혈압은 신장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당뇨병과 고혈압을 일으키는 공통인자는 비만입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한 체중 조절은 신장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장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모든 음식을 싱거게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체액을 증가하여 혈압을 높이게 되는데,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변형이 생겨 신장기능을 떨어지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