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딸기의 베스트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자

by 지후니니 2017. 11.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딸기는 남,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현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거의 전세계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물주기가 좋은 곳에 재배되며 여러해 살이 풀입니다. 딸기의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제철은 1월에서 5월 사이입니다. 좋은 딸기는 구입을 하실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아야 하며, 진한 푸른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올라와있다면 잘익은 딸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딸기는 수분98%, 탄수화물 7.1,이느카로틴 등이 들어있습니다. 100g 중엔 비타민C가 약 90mg로 귤보다 3배가량 많습니다. 딸기는 천연 비타민C로 손꼽히는 식품으로 딸기 6개에서 7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을 섭취할수 있습니다.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를 좋게하고 혈액을 맑게해줍니다. 또한 기미나 주근깨 및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진정시켜주고 피부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피부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에니는 항염증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보노이드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주고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노화를 지연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최대 2.5년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딸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딸기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눈건강이 좋지 않아서 신경이 쓰였던 분들에게 좋은 딸기 입니다. 피로한 눈을 풀어주고 시력도 개선해줍니다. 라이코펜이 들어있어 노화가 방지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딸기 속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체내 대사산물인 피로 유발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주어 세포들이 노화 및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주는데 혈액을 말게 만들어 주어 혈액순환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딸기안에는 망강,구리, 철분, 칼륨 등 적혈구의 생산을 도와주는 요소들이 가득하여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빈혈을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딸기는 잇몸과 같은 부분에 출열이 자주 발생한다면 딸기를 자주 섭취하면 잇몸이 튼튼하게 되며 출혈이 일어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또한 치조농루에도 좋은 예방식품입니다.

 

딸기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작용을 해주는데 항산화 성분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이성분은 암바이러스 세포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고 또한 부신피질의 기능이 활발해져 체력증진에 효과가 좋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딸기 씻는 법

첫번째는 식초로 씻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딸기가 폭 잠길만한 볼에 물을 담고 식초를 떨군 다음 5분정도 놔둔 후에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두번정도 씻으면 됩니다 . 딸기에는 농약이 아주 많아서 깨끗하게 씻어 먹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베이킹 소다로 씻는 방법입니다. 딸기를 물에 담고 베이킹 소다를 풀어주셔야 합니다. 5분정도 놔뒀다가 식초로 했던 방법그대로 흐르는 물에 두번정도 씻어주시면 됩니다.

 

 

딸기 부작용

딸기씨는 미세한 독성이 있어 돌 전의 아기들이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수 있어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딸기를 많이 섭취하시면 설사가 날수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