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1.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과는 옛날에 능금이라 불렸으며 고려의종 때 쓰인 계림유사에 임금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이 최초의 기록으로 임금이라는 말 또한 능금의 어원인 만큼 18세기 초 사과의 재배가 왕성하였으며 예로부터 사과효능을 보았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유기산 성분이 위 활동을 촉진해 주기 때문에 위액이 분비되고 소화흡수를 잘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저녀게에 먹는 사과는 과다한 섬유질로 인해 장을 자극하였을때 배변과 위액분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위장이 예민한 분들은 속이 쓰린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과의 효능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성분은 몸속에 들어왔을때 콜레스테롤 배출에 많은 도움을 주고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풍부한 칼륨이 우리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줌으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등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펙틴은 대장암을 억제해주고 이로운 지방산을 늘려주고 붉은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장안의 항암물질 생성을 돕습니다. 유방암 물질을 주입한 쥐에게 사과 추출물을 주입한 결과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유방암 발생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페놀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가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종양 억제 작용을 합니다. 팩틴말고도 케세르틴 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과입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의 폐를 씻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껍질채 드시면 프라보노이드 성분을 통해 폐도 튼튼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사과의 향기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환자의 수면을 유도하고 정신을 맑게 하며 항산화 작용이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시켜 기억력이 떨어지등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케르세틴을 함유하고 있어 쥐의 뇌세포를 퇴화로부터 보호하고 이는 인간에게도 똑같은 작용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의 프라보노이드는 강력한 신경보호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시아니딘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전 15분에 사과 한개를 씹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사과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중 하나로 지방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에 사과하나씩 섭취해 주면 활발한 장운동을 통해 변비 증상을 해소시킬수 있습니다.

 

사과에는 많은 각종 비타민 성분과 함께 미네랄이 풍부하기 떄문에 피부의 탄력을 꾸준히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피부트러블을 잡아주며 기미와 주근깨를 감소시켜줍니다. 사과에는 구연산 사과산,주석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런 물질들이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분해시켜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좋은 사과고르는법

맛있는 사과를 고르려면 과일의 표피에 금빛 반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비가 내리는 듯한 줄무의가 선명하고 전체적으로 고르게 착색된 것이 맛이 좋습니다. 만졌을때 까끌까끌해야 좋고, 반들반들거리는 것은 맛이 없으며 가볍게 두드렸을때 탱탱한 소리가 나는 것이 맛있는 사과입니다.

 

사과 부작용

사과는 몸이 찬 사람이나 과민성 대장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는 일부 종류의 약에 흡수를 막아 약효를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약, 항생제,혈압약 중에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기 2시간 전에는 사과를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