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잣의 베스트 효능,부작용 알고있자

by 지후니니 2017. 11.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잣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잣은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인 잣나무의 열매를 말하는데 우리나라 전역을 비롯해서 중국, 시베리아, 일본의 관동지방 및 중부의 고산지대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잣나무의 지름은 1m, 높이는 30m를 넘는 것이 많으며 나이가 500년을 넘은 나무들도 있습니다. 잣에는 탄수화물, 단백질과 여러 종류의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성분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E, 철분, 칼슘, 마그네슘등이 함유된 고열량 산성 식품입니다. 폐질환, 당뇨병, 심장병과 중풍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도뇌발달을 도와 노인뿐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고려 현종때 송나라로부터 들어온 의약서적인 성혜방에서는 잣을 백일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300일이 지나면 하루에 500리를 걸을수있다 하였습니다. 심지어 오래먹으면 신선이 된다고 하여 잣의 효능을 극찬하였습니다.

잣의 효능

잣에 있는 풍부한 마그네슘이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은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 특히 동맥을 이완시켜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박동이 정상적인 맥박을 가지고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이 칼슘이 혈관벽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정자적인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것 입니다.

 

잣이나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들이 두뇌발당에 도움이 되듯이 잣 또한 두뇌발달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잣에는 뇌세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뇌세포 및 신경세포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이나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노인성 치매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중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아무래도 앉아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시는 사무직이신 분들역시 이런 고민드링 있으실텐데 잣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의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잣에는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윤기있게 해주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올레산, 레놀레산이 들어있습니다.  주름이 많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름을 줄여줄뿐만 아니라 피부에 난 트러블 문제까지 해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탈모때문에 고민이신분들은 잣을 드셔보시면 좋습니다.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에 윤기가 나면서 모공을 단단하게 만들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 빈혈개선에 효과가 있어서 임신하신 분들이나 평소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잣은 고지방 저열량 식품으로 풍부한 칼슘의 함량과 더불어서 스테미너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체력이 약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나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잣을 섭취하면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발육에 도움이 되고 체력증진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잣구입요령, 보관방법

잣은 씨눈이 거의 붙어있지 않고 표면에 상처가 많이 있습니다. 크기가 고르고 깨진거싱 많고 고소한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잣을 구입하기전 한번 드셔보고 국내산 잣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잣은 어둡고, 서늘한 곳에 껍질째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잣의 부작용

잣은 지방이 대부분인 식품이라 많이 드실경우 설사등 소화장애가 올수 있습니다. 한번에 20개 이하가 적당하고 또한 공기중에 노출된채 장기간 저장할 경우 산화가 일어나 오히려 몸에 안좋은 성분이 생길수 있으니 이왕이면 빨리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