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관절에 좋은 오가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1.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가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가피는 우리나라에 열두 종류가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가시오가피라고 합니다. 오가피는 갈잎떨기나무로 산과 들에서 키는 3~4미터 정도 자라며 가지가 많아 사방으로 퍼지게 됩니다.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며 작은 잎은 단칼모양이고 가장자리에는 겹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8~9월에 자주 색으로 피고 가지끝에 모여달리고 열매는 장과이고 타원형이며 10월에 검은색으로 익습니다. 가시오가피의 학명은 아칸토파낙스로 만병통치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가피는 목숨을 더하고 늙지 않게 하는 신선의약, 한줌의 오가피는 한 수레의 금과 옥을 얻는 것보다 가치가 있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귀한 약재로 제 2의 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오가피는 가시오가피와 다르게 줄기에 잔가시가 더 많고, 잎의 뒷면을 보면 주름이 더 많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주로 탕이나 차로 끓여서 드시게 됩니다. 오가피의 영양성분으로는 니아신, 단백질, 베타카로틴, 비타민A,B1,B6,C, 식이섬유질,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가피의 효능

오가피의 효능은 제2의 인삼이라고 불릴정도로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오가피는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기력회복 및 피로회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까지 강화된다고 하니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기력회복을 원하시는 분들은 녹용이나 장어같은것들을 드실텐데 오가피는 2002년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오가피를 먹을정도로 몸의 기력을 되찾아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킬수 있다고 했는데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신 분들은 질병에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아칸토사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허약할때 드시면 좋습니다. 비타민도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시기에는 오가피가 좋은 치료제가 될수 있습니다.

 

오가피는 예로부터 허리와 무릎통증에 좋아서 많이 드셨다고 합니다.오가피 속에는 아콘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이어서 어르신들에게 정말 좋은 약초입니다 .또한 골절, 타박상,부종, 마비 증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오가피 열매의 효능은 잔주름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좋습니다. 오가피 열매로 차를 끓여서 마시거나 효소나 술로 담워서 섭취하시면 피부미용과 함께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에는 여성분들 뿐만아니라 남성분들도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아지는데,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오가피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우리 몸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면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질환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 오가피 효능중에 콜레스테롤이 생기지 않도록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가피는 간기능 회복에 좋습니다. 간염이 생기면 간세포가 파괴되는데 오가피는 간염을 치료하고 지방간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디터페노이드와 리리오덴드린이라는 성분이 알레르기의 주범인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해줍니다. 이성분이 염증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며 항균효능도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가피를 꾸준히 복용ㅎ시면 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등 두뇌건강에 도움이 되어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신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하거나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오가피주 만드는법

잘게 썰은 오가피를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뚜껑을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10일후 마개를 열어 술을 천으로 걸러낸 다음 건더기는 더립니다. 걸러낸 술은 용기에 다시 담은 후에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충분하게 녹입니다. 여기에 다가 생약 찌꺼기 1/10을 술과 함께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가피 부작용

오가피는 피부가 갑자기 빨갛게 올라온다거나 발진이 생기고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할경우 구토나 복통을 일으킬수도 있고 선천적으로 간이나 신장기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할 경우 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