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대추의 베스트 효능과 부작용 알고먹자

by 지후니니 2017. 11. 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추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대추나무에서 열리는 과일의 일종으로 목밀이나 조, 홍조, 대조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적갈색의 표면을 가지며 타원형입니다. 대추의 길이는 1~3cm 정도로 빨갛게 익기 시작하면 단맛이 납니다. 유럽 동남부와 아시아 동남부가 원산지인 대추나무는 우리나라에서는 대추를 먹거나 약으로 쓰기 위해 옛날부터 곳곳에서 심어왔는데 볕이 잘드는 곳에서 잘자란다고 합니다. 대추는 식용으로 널리쓰이며 관혼상제 때의 음식마련에 필수적인 과실입니다. 여름에 삼계탕을 먹게되면 그안에서 자연스레 대추를 찾아볼수 있습니다. 대추는 과일못지 않게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칼슘, 인, 철분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대추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말린 대추에는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약징이라는 책에서 대추는 경련하고 당기고 뻣뻣하고 경직된 것을 치료한다.부수적으로 기침, 분돈, 갑갑해서 안절부절 못하는 것 몸이 쑤시는것, 옆구리통증, 뱃속의 통증을 치료한고 적혀있습니다.

 

대추의효능

대추의 효능으로는 항암작용을하고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 뿐만아니라 식습관역시 몸에 좋지않은 육류 위주일수 밖에 없습니다. 대추는 식이성 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몸안의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고  특히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암작용은 물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추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대추는 판토텐산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합성시켜 스트레스 저항지수를 상승시켜 스트레스를 푸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대추의 마그네슘 성분은 신경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대추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낮추어 주며, 흥분상태를 가라앉혀주어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여성들의 갱년기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들이 나이가 들어 생기는 갱년기 증상은 신체의 급격한 호르몬 변화는 물론 우울증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소홀해하시면 안됩니다. 이시기에는 골다공증이나 빈혈 등의 증상을 자주 겪을수 있는데 대추에는 철분을 포함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분들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는 이뇨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변이 좋지 않다면 우리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는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대추를 꾸준히 드시면 신장또한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비타민P,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액순환 불량으로 인한 부진을 개선할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수족냉증, 월경통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대추는 소화기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에 식욕부진 또는 잦은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이 대추를 섭취하면 속을 편하게 해주며 식욕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백약의 독을 조화롭게 하는 체내의 독성을 제거하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해독의 효능으로 몸속의 독성을 밖으로 배출시키고 몸속에 유해물질을 살지 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추는 간기능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간이 안좋으신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간이 안좋아서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시는 분들은에게 좋고 간염이나 간경변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대추를 달려서 꾸준히 드시면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비염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감기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 만드는 방법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주고 잘우러나도록 반 토막씩 잘라줍니다. 물 2리터에 건대추 30알 정도를 넣고 끓여줍니다. 대추씨도 같이 끓여주시면 좋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대추가 물러질때까지 30~40분정도 끓여줍니다. 대추는 생강과 궁합이 잘맞아서 생강을 조금 썰어서 넣으셔도 좋습니다. 끓여낸 대추와 대추씨를 건져내고 대추차를 드시면 됩니다. 끓여낸 대추는 버리지마시고 잘게 썰어 생강 몇조각과 병에 담아 대추가 저며질 정도로 꿀을 넣어서 일주일 보관하시면 동시에 대추청도 완성할수 있습니다.

 

대추의 부작용

덜익인 풋대추는 많이 드시면 위장을 손상시키고 열과 설사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 치통이 있는 분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대추차를 마시고 가래가 자꾸 생긴다면 대추차가 몸에 맞지 않은 것이므로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대추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 좋지않습니다. 또한 식사후 바로 대추차를 드시면 구토나 발열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