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채소의왕 시금치의 베스트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1.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아주과에 속하는 풀로, 내한성이 강하여 전세계에 널리 퍼져있고 우리나라에는 15세기 무렵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시금치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식감과 맛이 좋아서 한국인이 선호하는 식재료중에 하나입니다. 시금치는 채소의 왕이라고 불릴만큼 영양소가 풍부한데 비타민A,B,C,엽산, 칼슘, 칼륨, 인, 철분등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쌀에 부족하기 쉬운 라이신, 트립토판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의사들의 의사라고 불리는 미국 가정의학자 조엘 펠먼 박사는 저서 기적의 밥상에서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시금치를 포함해, 케일 근대 같은 녹색 잎채소를 꼽으며 최고 점수인 100점을 주었다고 할정도로 국내외 여러 연구들을 통해 그 뛰어난 효과를 인정받은 슈퍼푸드 입니다. 시금치는 종에 따라서 동양과 서양으로 나눠질수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서양종에 비해 가늘고 가장자리에 베인 자국이 보이면서 활동도 적고, 단맛을 냅니다. 서양종은 재배가 쉽고 수확량도 많기 때문에 잎에 원형이 있고 색깔이 진하며 단백한 맛을 냅니다.

 

시금치가 약용으로 문헌에 기재된것은 713년에 발간된 식료본초에서 처음 볼수 있습니다. 식료본초에는 시금치는 오장에 이롭고 술에 인한 독을 푼다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한편 본초강목에는 시금치는 혈맥을 통하게 하고 속이 막힌것을 열어준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시금치를 나물로 먹는데 데쳐서 무쳐 먹거나 토장국, 다양한 국에 부수적인 재료로 넣어 끓여먹습니다. 또한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어 생으로 샐러드의 재료로도 먹을 수 있으며 잡채의 재료로도 드실수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시금치는 다양한 조리법이 있는 만큼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것을 돕기 위한 약용 채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는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금치와 케일처럼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한 푸른 잎채소는 뇌를 젊게 유지시는 효능이 있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과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노화속도를 늦춰줍니다. 미국 러쉬대학 마사 클레이 모리스 연구팀에 따르면 시금치 등 잎채소를 매일 1~2회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인지력 감퇴가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시금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폐암과 췌장암 발생확률을 내려주는데 플라보놀 성분이 함염,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예방을 해줍니다. 또한 시금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각종 노폐물과 불순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로인해서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각종 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많은양의 노폐물이 축적되면 인체의 내부에 좋지 않은 영양들이 발생하게 되어 각종 질환이 유발될수 있으니 시금치 꼭 기억해주세요

 

철분이 다량 포함된 시금치는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생리, 임신, 출산등으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지고 빈혈이 발생하기 쉬운데 빈혈을 그대로 부면 두통, 현기증, 면역력 저하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평소 시금치같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적극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클로로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피부노화를 막아줘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는데 뿐만 아니라 시금치안에 들어있는 엽산과 쳘분은 자외선으로 인해 생기는 기미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시금치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해 시력을 보호해주고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아스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안구 건강은 물론 노안을 막아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시금시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은 채소로 배변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변을 묽게 해주고 평소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 뿌리에는 조혈성분인 구리,망간, 단백질이 풍부하여 생즙을 낼때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생즙은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틸라코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성분은 뇌에 포만감을 느끼게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시 시금치를 섭취하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는 메틸렌디 옥시 플라보노이드 글루쿠로니드의 종류의 하나로 불류되는 항염증 화합물이 십여개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 전체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함염증 채소중 하나가 시금치 입니다. 관절염 및 통풍같은 질병으로 부터 우리몸을 지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의 부작용

시금치의 부작용으로는 식물성 독성분인 수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많이 드시면 신장결석, 요로결석이 발생할수 있으니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수산결석은 하루에 1kg 이상을 섭취할 경우에 발생할수 있으니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됩니다. 단 수산이 칼슘과 결합하면 수산결석이 생길수 있으므로 칼슘이 많은 음식과 함께 먹는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