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인동초의 성분과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1.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동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동초는 모진 겨울을 이겨내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금은화라고 불립니다. 줄기, 잎, 꽃, 뿌리까지 약으로 쓰이며 버릴것이 전혀 없고 맛과 향이 고급스럽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동초는 전국의 산야에 자생하는 반상록활엽의 덩굴성관목으로 볕이 잘드는 곳 어디서든 잘자라는 편입니다. 5월에서 8월까지 꽃을 피우게 되며 잎과 줄기 부분에 털이 많이 나는 식물입니다.

 

 

인동초 성분

인동초에는 탄닌과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올린, 사피닌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이런 성분 덕분에 감기를 예방하고 피부염을 개선, 동맥경화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어서 차로 끓여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인동초 효능

인동초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줘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했거나 부종이 있는 분들이 섭휘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루테로인 성분은 함염증 작용을 하여 대장염과 인두염, 기관지염, 방광염, 결막염, 편도선염등의 각종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구내염 및 인두염, 편도염과 같은 구강과 간련있는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고 인동초 물로 목욕을 하면 땀띠,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인동초는 부인병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생리불순이나, 냉대하, 월경과다, 월경통, 자궁질환과 같은 부인병에 효과를 볼수 있고 한방에서는 인동초의 꽃인 금은화를 부인병의 약재로 사용합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 줍니다.

 

인동초는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탈모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인동초의 덩굴이나 잎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을 한달이상 하루 3회씩 꾸준히 드신다면 탈모예방과 함께 이미 빠진 머리카락에 새로운 머리카락이 난다고 합니다.

 

인동초를 차로 만들어 드시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해독작용은 물론이고 해열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에 몸살과 감기가 왔을때 도움이 됩니다. 몸속 각종 균을 죽이고 인체로 침입하는 균을 막아주는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화농성 질환이나 여드름치료에도 좋습니다.

 

인동초에는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인동초는 관절이 부어서 생기는 통증이나 관절의 조직이상, 근골동통에도 효능이 있어 민간에서는 인동초를 활용해 술을 담구어 관절염을 개선시키는 약술로 활용합니다.

 

 

인동초 부작용

인동초는 한번의 복용만으로도 즉각적인 효능을 느낄수도 있지만 독성이 있는 인동초는 꾸준히 복용하는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소음인은 복용을 안하는 것이 좋으며 효능이 좋은 약초이지만 내몸에 맞는지 확인하시고 복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