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차 베스트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1.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차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차

모과차 모과에는 칼륨, 칼슘, 비타민C, 철분이 많아 기초 면역력 강화, 뼈건강과 소화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르산, 구연산 같은 성분으로 지민 몸에 활력을 주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차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프로스타글라딘을 억제하여 항염 및 진통제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편도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덕차 더덕은 예전부터 해열, 거담, 해독, 배농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인삼처럼 사포닌과 알칼로이드 성분이 풍부해 한의학에선 열이 많아 인삼을 복용할수 없는 삶에게 인삼 대용으로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생더덕은 생채로 무치거나 고추장 양념을 발라 구워먹으면 이물질 배출에 도움이 되고 말린 더덕을 따뜻하게 차로 우려 마시면 목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미자차 오마차자는 건조시킨 오미자를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은은하게 끓여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차자는 만성기관지염, 비염, 가래와 기침 등에 효가적이며 폐기능을 향상시켜주고 목소리가 가라앉을때, 입이 마르거나, 갈증이 심할때 섭취를 해도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 대추차는 감기에 많이 좋은차입니다. 감기를 대비한 천연 상비약이라 불릴 정도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미세먼지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녹차 미세먼지에 좋은 차로 더욱더 붐을 일으키고 있는 우리에겐 너무 친근한 녹차입니다. 이뇨작용에도 좋으며 수은이나 납과 같은 중금속을 몸밖으로 배출시키기로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단 카페인이 있으니 예민하신 분들은 하루 1~2잔으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문동차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어 마른기침이나 천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특히나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소한 맥문동이지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바질차 허브티 종류 중 하나인 바질차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주고,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향도 은은해서 부담없이 즐길수 있습니다. 천식에도 좋기 때문에 봄철에 자주 섭취하면 신체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생강차 생강차는 기침과 가래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생긴 모고가 폐의 염정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 감기 초기에 드실경우에도 좋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해조류 해조류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비타민K와 칼륨,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독소배출을 도와주고 중금속과 발암물질 등 노폐물을 걸러내는데 효과적입니다. 그외 고등어 역시 폐기능 강화를 도와주고 중금속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노폐물을 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하기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중금속 해독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항염 성분이 풍부해 각종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C가 포함된 과일은 단순하게 감기 예방에만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귤을 비롯해 유자와 자몽, 오렌지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미세먼지로 답답한 우리몸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예로부터 도라지와 함께 기침, 천식에 효과적인 것으로 이야기된 배입니다. 감기에 좋은 효능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는 과일로 배에 풍부한 사포닌,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를 삭혀주고 기관지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이습니다. 또한 폐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토마토오일과 함께 섭취해주면 몸속 흡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부르는데요, 오늘날에는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져 다양한 음식에 접목시키서 먹으며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마늘의 대표 성분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타오닌이라는 성분이 몸속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몸속의 간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영향 덕분에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노폐물이 빨리 몸 밖으로 나가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이뇨작용에 좋은 음식으로는 수분이 풍부한 음식이 있습니다. 가장 쉽게 드실수 있는 음식은 바로 물입니다. 하루2L 이상의 물을 꾸준히 섭취하고 만약 활동량이 많은 분들은 2.5~3L까지 충분히 물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물을 그냥 드시기 힘들다면 물  2L에 씨를 제거한 레몬을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중 하나인 무우입니다. 물에 무를 갈아서 꿀을 넣어서 마시면 기침이랑 가래를 한번에 없애는데 상당히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고등어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제한하는 기능을 가진 아연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다 염증에 보탬이 되며 호흡기 관련 질환들에 효과적인 오메가3의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섭취시에 매우 좋은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