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MU-MIMO란 무엇입니까

by 지후니니 2024. 4. 16.
728x90
반응형

MU-MIMO는 무선 통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중 사용자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하나의 AP가 여러 단말기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어 공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무선 처리량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MU-MIMO는 주로 셀룰러 네트워크와 Wi-Fi 네트워크에 적용됩니다. 

 

MU-MIMO 대 MIMO

MU-MIMO를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MIMO의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MIMO 기술은 네트워크 자원을 공간적으로 나누어 여러 안테나를 통해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MIMO 시스템

MIMO 기술은 추가 스펙트럼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고도 단일 장치의 데이터 전송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MIMO는 Wi-Fi 전송 속도의 급증에 크게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54Mbit에서 300Mbit/s 또는 600Mbit/s로 발전했습니다. 

 

MIMO 시스템에서 AP는 한 번에 하나의 터미널과만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MIMO가 SU-MIMO이라도 알려진 이유입니다. 단말의 안테나 개수와 AP의 안테나 개수가 같을 때 AP의 공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Wi-Fi 네트워크의 AP와 단말기가 동일한 수의 안테나를 갖도록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AP에는 일반적으로 3~4개의 안테나가 있는 반면 대부분의 단말기에는 1~2개만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AP와 단말은 채널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게 되빈다. 적절한 사례는 4x4 MIMO를 지원하는 Wi-Fi 5 AP가 이론상 최대 속도 1.732Gbit/s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통신할 때 이론상 최대 속도는 AP 최고 속도의 1/4인 433Mbit/s에 불과합니다. 3개의 안테나는 통신 중에 유휴 상태로 유지됩니다. 즉, 1.3Gbit/s의 속도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MU-MINI 대 MIMO

SU-MIMO와 비교하여 MU-MIMO는 공간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하고 처리량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MIMO는 일반적으로 M x N 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M은 Tx안테나 수를 나타내고, N은 Rx 안테나 수를 나타냅니다. MU-MIMO를 기반으로 MU라는 지시자를 추가하여 다중 사용자 통신을 구현하며, M x N:U로 표현됩니다. M x N는 여전히 MIMO 안테나의 개수를 나타내고, U는 MU의 개수, 즉 Peer 단과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단말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MU-MIMO 사양 8 x 8: 8에서 콜론 뒤에 8은 최대 8개의 단말이 피어 측과 동시에 통신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MU-MIMO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MU-MIMO는 사용자가 조밀하게 분산되어 있고, 여러 사용자에 대해 대량의 동시 트래피깅 발생하며, 사무실, 회의 센터, 전자 강의실 등 특정 위치에 단말기가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시나리오에서 무선 네트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MU-MIMO는 SU-MIMO를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비해 무선 네트워크의 처리량을 2~3배 향상할 수 있습니다. MU-MIMO를 사용하면 AP에서 더 많은 안테나가 해당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공간 리소스를 제공하고 더 높은 처리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MU-MIMO는 여러 단말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효율을 높이고, 시간 순서상 단말의 대기 시간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MU-MIMO는 높은 대역폭과 낮은 대기시간이 필요한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할 수 있습니다. 

 

MU-MIMO를 통해 전반적인 효율성이 향상되며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유휴 시간이나 용량을 확보하여 기존 Wi-Fi 단말기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Wi-Fi 단말기의 애플리케이션 경험이 향상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