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텔비전 2024 Lunar Lake 공개

by 지후니니 2024. 4. 15.
728x90
반응형

 

Intel Vision 2024의 주요 기조연설에서 CEO Pat Gelsinger은  intel CCG의 EVP이자 총괄 관리자인 Michelle Johnston Holthaus가 CES 2024에서 했던 것처럼 완성된 Luanr Lake 칩을 선보였습니다. Lunar Lake 칩의 장점은 Pat Gelsinger가 우리에게 단순한 사진 촬영보다 더 흥미로운 것을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Lunar Lake가 출시될 때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AI성능 수준을 명확히 주장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올해 말 출시 예정인 루나 레이크는 온칩 AI 기능 및 성능에 대한 기준을 더욱 높일 예정입니다. Intel Vision이라는 자체 행사 발표중 루나 레이크가 차세대 AI PC를 위한 플래그십 SoC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텔은 Lunar Lake가 현재 Meteor Lake SoC보다 AI 성능이 3배 더 뛰어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Meteor Lake가 NPU, GPU 및 CPU를 결합하여 약 34 TOPS를 실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인상적입니다. 

 

 

Meteor Lake 내의 NPU를 고려하면 TOPS 34개 중 11개가 NPU에서만 나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ntel은 Lunar Lake의 NPU가 Hailo-10 추가 카드 및 Qualcomm의 Snapdragon X Elite 프로세서와 유사한 대규모 45TOP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통합 그래픽과 컴퓨팅 코어를 고려하면 Intel은 총 100TOPS가 넘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AI PC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규정에 따라 40TOPS에 달하는 인텔의 NPU가 이에 적합합니다. 

 

Intel은 또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NPU에서 TOPS 성능을 어떻게 끌어올리고 있는지 암시합니다. NPU는 Intel 18A와 같은 고급 노드에 구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Intel이 강조하지 않은 또 다른 점은 INT8이든 INT4이든 TOPS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인텔은 각 세대마다 데스크톱 PC와 노트북의 온칩 AI 기능을 향상시키고 싶었다는 것입니다. 인텔은 또한 2024년 말까지 1억 대의 AI PC를 출하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AI 성능을 활용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이미 지금까지 500만 대를 출하했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 말까지 4천만 대를 추가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