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2.1과 5.1 사운드바 차이점

by 지후니니 2024. 4. 12.
728x90
반응형

꿈에 그리던 TV를 구입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큰 장애물은 그에 맞는 사운드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최고급 TV여도 스피커 성능이 좋지 않아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운드바 시스템은 엔터테인먼트 센터를 향상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어떤 종류를 구입해야 하며 2.1과 5.1 사운드바 시스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목차
1. 주요체크사항
2. 2.1채널 사운드바 
3. 5.1채널 사운드바 

 

주요 체크사항 

사운드바 차이점: 5개의 스피커와 1개의 서브우퍼를 갖춘 5.1 사운드바는 몰입감 넘치는 서라운드 사운드와 깊이를 제공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2.1 사운드바에는 2개의 스피커와 1개의 서브 우퍼가 있어 선명한 스테레오 사운드를 제공하지만 제한된 서라운드 효과를 제공하므로 소규모 공간에 적합합니다. 

 

가격대: 5.1사운드바는 일반적으로 더 비싸고 더 큰 예산과 공간에 적합한 반면, 2.1사운드바는 더 저렴하여 예산이 부족하고 공간이 더 작은데 적합합니다. 

 

권장브랜드: Vizio 및 JBL과 같은 브랜드는 고품질 사운드바를 제공하며, Vizio는 중급 2.1 모델, JBL은 프리미엄 5.1 옵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1채널 사운드바 

2.1채널 사운드바에는 왼쪽과 오른쪽의 2개 채널로 그룹화된 최소 2개의 스피커가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의 서브우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추가 스피커의 목적은 단순히 볼륨을 추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더 많은 스피커를 사용하면 더욱 사실적인 서라운드 사운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1 사운드바를 사용하면 두 개 이상의 스피커를 통해 선명한 왼쪽 및 오른쪽 오디오 채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운드 시스템을 위한 훌륭한 구성 요소이지만 꽤 표준적이며 청취 경험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향상하지 않습니다. 명확한 왼쪽 및 오른쪽 채널을 얻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아닙니다. 사운드바에는 스테레오 및 서라운드 사운드 설정이 모두 제공되지만 2.1 사운드바 시스템에서는 두 설정이 거의 동일하게 들립니다. 

 

5.1채널 사운드바

3개의 추가 스피커 또는 채널을 갖춘 5.1 사운드바는 2.1보다 더 풍부한 청취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전면 좌측, 전면 오른쪽, 전면 중앙, 서라운드 우측, 서라운드 좌측 및 별도의 서브 우퍼가 포함됩니다. 더욱 풍부한 청취 경험 외에도 5.1사운드바는 Dolby Atmos를 지원하여 몰입감 넘치는 3차원 사운드로 오디오에 고급 차원을 추가합니다. 

 

전면 3개의 스피커 또는 채널은 일반적으로 사운드바 자체에 내장되어 있으며 2개의 별도 서라운드 스피커도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사운드바에 5개의 채널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2개 채널은 사운드바 자체에 위치하더라도 서라운드 채널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통적인 5.1 서라운드 사운드바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전면 채널3개 서라운드 채널2개, 서브 우퍼 1개로 구성됩니다. 추가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방의 왼쪽 뒤와 오른쪽 뒤 방 전체에 배치됩니다. 5.1 사운드바 시스템은 선명한 좌우 감각을 제공하고 깊이를 더해 줍니다. 그 깊이는 몇 개의 전면 스피커로는 비교할 수 없는 방식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에 몰입하게 해줍니다. 액션 영화의 폭발은 실제로 소파 바로 뒤에서 일어났다고 확실한 것입니다. 비디오 게임의 적들의 발자국 소리가 정확히 어디에서 오는지 들어봄으로써 적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