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복분자의 효능 부작용 알고먹으면 더 좋다.

by 지후니니 2018. 3.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복분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분자의 이름은 뒤집힌다는 뜻의 복과 항아리의 분을 합쳐서 복분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복분자를 허약한 체질을 튼튼하게 하고 손상된 신체의 회복을 돕고 성기능을 좋게하며 피부의 색깔을 좋게 하며 오장을 편안하게 한다고 하며 따듯하게 하고 기운을 북돋고 중병을 치료하고 허약하여 발생하는 풍증을 다스린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복분자의 첫번째 효능은 생식 능력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메디컬 데일리지에 실린 한 기사에 따르면 복분자에 함유된 비타민C와 마그네슘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생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이론은 라스베리에 있는 산화 방지제가 정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임신을 촉진하며 유산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복분자는 두번째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야맹증을 예방하며 눈에 좋은 성분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 역시 시력 향상이나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성분인 것이 최근 많이 알려졌습니다. 



세번째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에 들어가 있는 폴리페놀의 성분은 혈관을 구성하고 있는 평활근과 심장 근육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 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복분자 안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물질 인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을 해주며 혈압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나 고혈압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복분자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은 물론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로 갱년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에는 여성 호르몬인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호르몬을 생성하는 난포와 같은 곳을 자극해주어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원활하게 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엽산, 철,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이나 뼈가 약하신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뼈가 약해지는 갱년기 중년 여성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여섯번째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이 들어가 있어 섭취하게 되면 체내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탄력있는 피부와 함께 잡티들을 제거해 주어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일곱번째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미백,기미,주근깨, 피부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모공을 조이고 수렴작용을 하는 탄닌 성분도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미용을 위해 적극 챙기면 좋은 과일입니다. 



복분자의 칼로리는 100g당 52kcal로 낮은 편으로 복분자를 다이어트에 이용하기도 합니다만, 과량을 섭취했을 경우 약간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방광에 염증을 가지고 있거나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설사를 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분자와 잘어울린 음식은 장어를 꼽을 수 있는데 장어의 느끼함을 잡아줄 수도 있고,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도 있어 궁합이 잘 맞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