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면역력 향상에 좋은 표고버섯 효능,보관법,고르는법,부작용

by 지후니니 2018. 1.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표고버섯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은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동야의 특산물로 일컫어지고 있으며 마른나무에서 잘자랍니다.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에 속하고 주로 채취하거나 인공재배로 생산하게 되는데 향미와 식감이 무척좋으면서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한약재로 쓰입니다.

표고버섯은 인공적으로 재배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예전보다 생산량이 월등하게 높아졌습니다.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이에 따라 가격도 많이 낮춰지면서 일상 생활속에서 구입하기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표고버섯 효능

1. 표고버섯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니코틴산, 비타민D, 식이섬유등을 포함하고 동맥경화 및 감기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면연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이나 감기등 바이러스성 질병에 저항을 붙이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외 베타글루칸등의 다당류도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걸렸을떄 달인 표고버섯 추출물을 드시면 좋습니다.

2. 표고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의 일종인 렌티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렌티난 성분은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천연 방어물질인 인터페론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3. 표고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롤의 일종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D로 변화합니다. 비타민D는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과 혈중 칼슘농도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칼슘 농도를 유지함으로써 신경전달과 근육의 수축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표고버섯은 높은 섬유질의 함량에 비해서 열량이 적으며 소화기관을 건강히 해주는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어 부담없이 섭취하면서도 인체에 용이하게 소화, 흡수가 이루어집니다.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포만감도 금방 느낄수 있어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하기 위해서 먹는 건강간식으로 좋습니다.

5.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오래전부터 등이 굽어지는 구루병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약으로 썼고 칼륨, 인을 체내에 흡수해주는 역할을 해줌으로써 벼가 잘 발육되도록 해주고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6. 표고버섯은 혈압강하작용 및 콜레스테롤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 등이 다량으로 있어 새우와 같은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방지하고 에리타네닌도 포함되어 있어 혈압이 오르는 것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7.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 입니다. 100g에 30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시 걸리기 쉬운 변비를 예방해주고 비만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단백질, 칼륨 등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할때 염려되는 영양소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표고버섯은 위의 기운을 도와 식욕을 느끼게 하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허약한 사람의 기운을 북돋우는 식재료입니다. 산소운반을 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철분도 많이 들어있어서 간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간이 튼튼해지면 피로감도 없어지고 몸속 독소를 해독하는데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9.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비타민E 및 비타민A 성분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해주어서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10. 동의보감에 따르면 표고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맛이달며, 독이없고, 전신이 좋아지며, 구토 설사를 멎게 해준다고 서술되어 있을정도로 소화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표고버섯 보관법

표고버섯은 3월에서 9월에 나오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갓이 지나치게 펴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표고버섯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햇별에 말린 표고버섯을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보관법으로는 생표고버섯의 경우 7일간 냉장보관이 가능하며 건표고버섯은 냉동실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바로 조리해서 드실거라면 냉장보관하시고 오래도록 보관하실 것이라면 표고버섯을 건조시킨후 냉동실에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표고버섯 고르는방법

표고버섯 최상품은 백화고라고 부리고 다음을 흑화고, 이어서 동고, 향고, 향신이라고 불릅니다. 백화고는 버섯이 갈라져 하얗게 보이고 흑화고는 흑갈색입니다. 품종은 같지만 건조한 날씨에 오랫동안 자라면 백화고가 되고, 기후가 습할때는 흑화고가 됩니다. 백화고는 건조한 날씨에서 조금씩 자라기에 그만큼 조직이 단단하고 향이 깊습니다. 물론 가격이 백화고가 흑화고보다 비쌉니다. 갓이 활짝피지 않은것으로 고르세요 그리고 크기가 균일한것이 좋습니다. 햇볕에 말린것과 건조기에 말린것이 다른데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이 좋습니다.

표고버섯 부작용

표고버섯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서 생으로 섭취할경우 구토나 설사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피부발진이 일어날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시 소화불량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