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DR과 SDR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by 지후니니 2024. 4. 2.
728x90
반응형

 

새로운 TV나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HDR이라는 용어를 접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무엇을 의미하며, 표준 SDR 형식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오늘은 HDR의 개념, HDR이 화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HDR과 SDR 중에서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HDR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할까 
2. HDR vs HDR 비교 

 

HDR이란 무엇일까 

HDR은 SDR보다 더 넓은 범위의 색상과 밝기 수준을 갖는 비디오 표준입니다. 이는 HDR 컨텐츠가 더 밝은 하이라이트, 더 깊은 그림자,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 모두에서 더 많은 디테일을 통해 더욱 사실적이고 생생한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HDR은 또한 더 많은 색조와 색조를 지원하므로 색상 전환이 더 부드러워지고 밴딩 아티팩트가 줄어듭니다. HDR은 컨텐츠를 올바르게 표시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 목록인 메타데이터를 TV나 모니터에 전송하여 작동합니다. 

 

메타데이터는 각 픽셀에 사용할 정확한 색상 및 밝기 수준을 장치에 알려주는 반면, SDR은 고정된 값 범위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SDR을 사용하면 픽셀의 밝기 수준이 0에서 100니트 사이일 수 있지만, HDR을 사용하면 장치 성능에 따라 최대 10000 니트 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HDR vs SDR

HDR과 SDR의 차이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최고 밝기, 색 영역, 색심도, 그라데이션 처리 등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주요 측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최고 밝기 

최고밝기는 장치가 생성할 수 있는 최대 밝기 수준입니다. 휘도의 단위인 니트로 측정됩니다. 최대 밝기가 높을 수록 이미지가 더 밝아지고 대비가 더 커집니다. SDR컨텐츠는 대부분의 TV와 모니터의 표준인 100니트의 최고 밝기로 마스터링 됩니다. 반면 HDR 컨텐츠는 최소 400니트에서 마스터링되며 형식과 장치에 따라 최대 4000니트 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즉 HDR 컨텐츠는 태양, 불, 폭발 등 훨씬 더 밝은 하이라이트를 표시하고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색역

색재현율은 TV나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색상 범위입니다. TV나 모티너가 감당할 수 있는 색공간의 비율로 측정됩니다. 색 공간은 인간의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모든 색상을 정의하는 수학적 모델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색상 공간은 Rec. SDR 및 Rec의 경우 709입니다. HDR의 경우 2020입니다. 

 

HDR컨텐츠는 더 많은 색상과 음영을 표시하여 이미지를 더욱 생생하고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HDR 컨텐츠는 숲 속의 다양한 녹색 음영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보여줄 수 있는 반면, SDR 컨텐츠는 균일한 녹색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색상심도 

SDR 콘텐츠는 8비트 색상 심도를 사용합니다. 즉, 각 픽셀의 각 색상의 256가지 음영 중 하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총 1670만 가지 색상이 생성됩니다. 반면, HDR 컨텐츠는 10비트 또는 12비트 색상 심도를 사용합니다. 즉, 각 픽셀은 각 색상의 1024개 또는 4096개 음영 중 하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각각 총 10억 7천만 개 또는 687억 개의 색상이 생성됩니다. 

 

그라데이션 처리

그라데이션 처리는 부드럽고 연속적인 그라데이션이나 색상 간의 전환을 표시하는 장치의 기능입니다. 이는 장치의 색 농도, 색 영역 및 처리 기능에 따라 다릅니다. SDR 컨텐츠는 색상 깊이와 범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즉, 색상 음영과 색조가 더 적게 표시될 수 있고 색상 밴딩이나 포스터화 아티팩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HDR 컨텐츠는 더 높은 색상 깊이와 색상 범위를 가지므로 더 많은 색상 음영과 색상을 표시하고 색상 밴딩이나 포스터화 아티팩트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DR컨텐츠는 동적 범위도 더 높습니다. 더 많은 대비와 밝기 수준을 표시할 수 있으며 매우 밝거나 어두운 영역에서 세부 정보가 손실되는 아티팩트가 잘리거나 부서지기 쉽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