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DR10 vs HDR10+ vs Dolby Vision 장점과 단점

by 지후니니 2024. 4. 1.
728x90
반응형

새로운 TV나 스트리밍 장치를 찾고 있다면 HDR이라는 용어를 접했을 것입니다. HDR은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대비, 밝기, 색상을 향상시켜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HDR은 특히 HDR을 지원하는 영화, 쇼 또는 게임을 시청할 때 시각적 경험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HDR 형식이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접할 수 있는 주요 DHR 형식은 HDR10, HDR10+, Dolby Vision의 세 가지 입니다. 이러한 각 형식에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귀하의 필요에 맞는 HDR 형식은 어떻게 선택할까요?

 

목차
1. HDR10 
2. HDR 10+
3. Dolby Vidion
4. HDR10, HDR10+, Dolby Vision 비교분석
5. 올바른 HDR 형식 선택

 

1.HDR10 

HDR10은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HDR 형식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TV, 스트리밍 장치 및 콘텐츠 제공 업체에서 지원하는 오픈 소스 및 로열티 프리 표준입니다. HDR10은 정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즉, 전체 비디오에 동일한 HDR 설정을 적용합니다. 정적 메타 데이터에는 최대 및 평균 밝기 수준, 색 영역, 비디오의 화이트 포인트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DR10의 장점은 폭넓게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장치 및 컨텐츠와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디지니 플러스와 같은 플랫폼에서 HDR10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디스크, 게임 콘솔 및 PC에서도 HDR10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HDR10의 단점은 유연성이나 적응력이 별로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디오의 다양한 장면이나 프레임에 따라 HDR 설정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일부 장면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아 보이거나 그림자나 하이라이트의 일부 디테일이 손상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HDR10은 또한 다른 HDR 형식보다 색상 깊이와 밝기가 낮습니다. 

 

2. HDR10+

HDR10+는 정적 메타데이터 대신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요하는 HDR10의 향상된 버전입니다. 동적 메타 데이터를 사용하면 HDR 설정을 컨텐츠에 따라 장면별로 또는 프레임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적 메타데이터를 각 장면이나 프레임의 대비, 밝기 및 색상을 최적화하여 이미지의 세부 묘사와 사실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DR10+의 장점은 컨텐츠나 시청 환경에 관계없이 보다 일관되고 맞춤화된 HDR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DR10+는 오픈 소스이자 로열티가 없는 표준이기도 합니다. 이는 컨텐츠 제작자와 소비자 모두가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DR10+의 단점은 HDR10만큼 널리 지원되거나 사용가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HDR10+는 주로 HDR10+를 독점적으로 지원하는 유일한 TV제조업체인 삼성의 지원을 받습니다. LG,소니,파나소닉과 같은 다른 TV브랜드는 다른 HDR 형식과 함께 HDR10+를 지원합니다. HDR10+컨텐츠도 HDR10 컨텐츠에 비해 제한됩니다. 

 

3. Dolby Vision

Dolby Vision은 가장 발전된 프리미엄 HDR 형식입니다. HDR10+와 같은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지만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Dolby Vision은 최대 12비트 색 심도를 지원하므로 최대 697억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R10보다 4배 높은 최대 4000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합니다. 

 

Dolby vision은 또한 Dolby Vision IQ와 같은 Dolby의 독점 알고리즘과 기술을 사용하여 실내 주변 조명에 따라 HDR 설정을 조정합니다. Dolby Vision의 장점은 가장 사실적이고 생생한 이미지로 최고의 HDR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Dolby Vision 도구를 사용하여 각 장면이나 프레임에 대한 HDR 설정을 미세 조정할 수 있으므로 컨텐츠 제작자의 예술적 의도를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 

 

4. HDR10, HDR10+, Dolby Vision 비교분석

HDR10은 가장 기본적이로 일반적인 HDR 형식이지만 색상 심도, 밝기 및 유연성이 가장 낮습니다. HDR10+는 동적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화질을 향상시키는 HDR10의 개선된 버전이지만 HDR10만큼 널리 지원되거나 사용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Dolby vision은 가장 발전된 프리미엄 HDR 형식이지만 라이센스 비용과 특정 하드웨어 및 스프트웨어 지원이 필요합니다. 

 

5. 올바른 HDR 형식 선택 

그렇다면 어떤 HDR 형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대답은 장치 호환성, 컨텐츠 가용성, 예산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삼성 TV가 있는 경우 삼성은 Dolby Vision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HDR10+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LG, 소니 또는 파나소닉 TV를 사용하는 경우 HDR 10+ 및 Dolby Vision 컨텐츠를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TV 브랜드는 두 가지 HDR 형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HDR10+와 Dolby Vision 모두 HDR10과 역호환되므로 HDR10 콘텐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