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당뇨에 좋은 캐모마일의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2.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캐모마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리는 카모마일입니다. 꽃잎에서 달콤한 사과 향이 있어 부담없이 마시기 좋은 차입니다. 좀벌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영국이 원산지인 캐모마일은 전세계적으로 재배가 되어 있고 추위를 잘견디면서 햇볕이 잘드는 곳에서 잘자란다고 합니다. 주로 꽃잎은 잎을 말려 차로 즐기거나 목욕, 미용, 습포등에 이용하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이 캐모마일을 신에게 바치며 그 치유력을 귀하게 여겼을 정도로 다양한 약리효과가 있습니다.

캐모마일 종류

저먼 캐모마일: 비교적 작은 크기의 꽃이며 꽃 자체가 작고 중간의 노란 부분이 톡 튀어 나온것이 특징입니다. 꽃에서는 기분 좋은 향기가 나오며, 줄기와 잎에서는 향기가 나지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의료용으로 저먼 캐모마일이용하는 나라도 있고 허브티로 많이 마시는 나라는 독입니다.

로만 캐모마일: 조먼 보다 약간 큰 사이즈 꽃이며 노란부분이 저먼과 다르게 평평하게 되어 있습니다. 로만 캐모마일은 저먼 캐모마일과 달리 꽃 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에서도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로만 캐모마일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의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캐모마일효능

1. 캐모마일의 그윽한 향은 마치 향수를 뿌린 듯 은은하게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캐모마일차의 경우 향이 좋아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는 차로도 유명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마음이 증폭될때 초초한 감정이 느껴질때 따뜻한 캐모마일차를 마시게 되면 신경이 안정되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의 안정을 찾을수 있습니다. 이는 케모마일에 들어있는 글리신 성분 때문이며 체내 합성이 가능한 비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또한 캐모마일을 말려서 그 잎을 베개에 넣어두게 되면 그윽한 향으로 불면증 증상을 완화해 줄수 있습니다.

2. 캐모마일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평소 손과 발이 차가운 분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즉 수족냉증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부종이 심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혈액공급이 원활해 각종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캐모마일에 들어있는 아즈렌 성분은 소화불량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아즈렌 성분이 체내 소화긴으을 돕고 위점막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소화력을 높여줍니다.

4. 캐모마일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신 성분은 통증을 가라 앉히는 진통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캐모마일을 차로 다려서 섭취를 한다면 생리통에 좋은뿐만 아니라 치통 및 다른 통증에도 좋습니다.

5. 캐모마일은 여성분들이 한달에 한번씩 겪는 고통을 완화시켜주는데 좋습니다. 글리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통증 완화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비사볼또한 들어있어 소염제 역할을 해줄뿐만 아니라 소독, 항균성 작용을 도와 준다고 합니다.

6. 캐모마일은 여성분들이 놓질수 없는 추운겨울 피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달짝지근한 사과향이 건조한 겨울바람으로 부터 수분공급을 해주며 바쁜 현대일들의 삶속에 차한잔의 여유로 피부에도 좋고 긴장감을 풀어줍니다. 또한 피부트러블의 진정효과로 아토피에도 좋습니다.

7. 일교차가 커지면서 감기환자들이 많습니다. 갈기에 걸리는 원인중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걸리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캐모마일을 즐겨마시면 몸의 면역력이 증진되어 감기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초기감기에 캐모마일차를 마셔주시면 조기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8. 캐모마일은 알레르기 비염 개선에 좋습니다. 캐모마일이 염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다보니 코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허나 이뿐만 아니라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9. 구취의 원인은 많지만 그중 하나는 입안 염증과 질환입니다. 캐모마일 효능으로 각종 미세먼지와 세균등으로 입냄새가 나는 사람에게 잇몸 염증과 출혈등을 완화시켜주고, 억제시켜 구취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차로 만들어 섭취하면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캐모마일차에는 혈당 조절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당뇨는 합병증이 무서운데이를 예방하는 효능도 뛰어납니다. 그리스 환경보건 연구원에서 갑상선 환자 113명과 악성종양 환자 286명을 상대로 연구한 결과 캐모마일차를 꾸준히 복용한 그룹에서 갑상선 장애 발병확률이 74%감소하였고 30년이상 장기복용한 사람들에게서는 80%까지 낮아졌다고 합니다.

11. 캐모마일차에는 염즈엥 효과적인 기능을 하는 요소인 아줄렌이라는것이 포함이 되어 있어 피부이 붓기를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며 여드름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피부관리시에 마셔주시면 좋은것으로 아줄렌 성분은 화장품속의 재료로 활용이 이루어질만큼 여드름에 상당한 보탬이 될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부작용

임산부나 노약자가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과민증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캐모마일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지혈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섭취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캐모마일차 효능을 챙기기 위한 복용법을 알아보면 찻잎 1티스푼을 컵에 놓고 끓는 물을 부어 5분 정도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스트레스 받는 날이 많은데 향긋한 허브티마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