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감기에 좋은 치자의 베스트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7. 11.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자의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자나무는 꼭두서닛과에 속하는 높이 1~2M 남짓되는 상록관목으로 나무줄기 껍질은 회색입니다. 늦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은 늘 푸름의 나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가 지작된 것은 약 500년 전 부터이며 우리나라 남쪽 지방의 기후 및 풍토에 알맞기 때문에 아무곳에서나 잘자라며 붉은색의 치자 열매를 이용하여 천연 염료로 사용이 됩니다.

 

 

 

치자효능

 

감기예방

치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차로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감기 증상과 편도선, 기관지염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통 및 소염작용

치자는 옛부터 관절염과 같은 진통에 좋은 작용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가루를 밀가루와 섞어 붓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에 붙이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치자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 전반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시켜줍니다. 불면증으로 고생이신 분들에게 치자가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간기능 개선

치자는 내장기관의 열을 내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열독을 해독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열로 인해 간기능이 손상되었을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건강

치자는 피부의 수분유지를 도와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화장수로 활용됩니다. 소염효과와 피부 진정 작용을 해주어 피부염과 여드름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예민한 피부의 경우 치자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피부에 사용할 경우 팔 안쪽에 테스트를 한후 사용하세요

 

하혈완화

장기간 생리를 하시는 분들은 부정자궁 출혈이라 하여 폐경기 여성분들이 장기간 생리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치자를 볶아 마시면 하혈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뇨작용

치자는 신체의 열을 내리며 이뇨작용 효능이 있어 요로감염증이나 요로결석, 전립선 염증으로 인한 오줌불통과 통증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때나 지혈의 목적으로 쓸때는 치자를 검게 볶아서 사용합니다.  

 

황달개선

치자는 답즙분비를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담낭에 염증이 생겨 올수 있는 황달을 개선시키고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췌장염 예방

치자의 추출물은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분비와 발현을 감소시키고 췌장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췌장염 예방및 치료에 도움을 됩니다.

 

 

 

치자차 만드는법

 

치자10g,대추 5알, 물 1L를 붓고 끓으면 약불로 줄여서 30분간 달여줍니다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100ml씩 1일 2회복용하시면 됩니다.

 

치자 부작용

 

치자는 큰부작용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과다 복용했을때 과다 복용했을 경우 복부팽만, 위기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탈날수 있으나 복용을 중지하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치자는 찬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고 냉한 분들이 섭취 할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룻 있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