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2.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몸은 체온이 1도씩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이 30%씩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요즘과 같은 날씨에 면연력 향상을 위해선 체온 유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의 혹한과 극심한 기온변화에 노인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추운 밖으로 나가면 우리 인체는 열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반사적으로 혈관을 수축시키게 되고 이때에 혈압이 올라가게 디고 더러 뇌출혈로 쓰러지는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근육과 관절이 뻣뻣해지고, 관절의 가동 범위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결과 가벼운 운동 후에도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심해질수 있고, 낙상과 골절의 위험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체온 유지음식

1.단호박을 위장을 편안하게 만들어 소화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따뜻한 성질을 가졌습니다. 단호박은 몸의 기혈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체온 유지를 돕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끌어오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 단호박을 고를때는 색깔이 고르게 짙고 단단하며 무거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오래 보관해야 할때는 씨를 끍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2. 부추는 특유의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 체온유지에 좋은 음식으로 추운날씨로 저하되는 식욕을 증진시키기에 더욱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어 체중관리에도 좋으며,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내보내는 음식으로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소화 촉진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체온 유지작용을 도와주므로, 날씨가 추운 날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3. 동의보감에 따르면 꿀은 성질이 따뜻하고 달며 독이없다,여러 가지 병을 낫게 하고, 온갖 약을 조화시킨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꿀이 귀했던 옛날에는 음식보다는 약으로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주성분이 당분으로 80%를 차지하는 꿀은 이미 단당류로 쪼개져 있어 체내 흡수가 빨라서 빠르게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해소시켜줍니다. 단맛 덕분에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지만 특히 겨울에 자주 마시는 차에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4.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떄문에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켜 주어 체온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호두 역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체온유지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호두 속 마그네슘이 혈행을 개선시켜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호두의 60~70% 정도를 불포화 지방산이 차지하고 있고,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풍부해 동맥경화 및 노화방지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호두를 구입할 때에는 들었을때 무게가 느껴지는 것을 골라야 하며, 호두는 산패되기 쉬우므로 가능한 껍질이 붙어있는 것을 구입해 먹을 때마다 깨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마늘은 성질이 따뜻하며 냉과 풍증을 제거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를 따뜻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상의학에 의하면 마늘은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 하여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여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냉한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7. 인삼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열을 낼수 있는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 시켜주고 항암작용을 하면서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약재로도 많이 쓰입니다. 특히, 자궁보호를 위한 여성이나 복통, 수족냉증을 앓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비타민,식이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노화방지,스트레스 완화, 신경안정효과 및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9. 양파의 유화알릴이라는 ㅅ어분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도우며 때문에 체온의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바르지 못한 혈액 순환 때문에 평소 저림 현상을 자주 느끼는 분들에게도 더욱 추천해드리는 음식이 양파입니다. 양파는 열량이 적어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춰줄수 있고, 소화촉진 효능이 있어 육류와 함께 섭취하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10. 쑥은 더러운 피를 정화하고 부족한 피를 보충하는데 특효약입니다. 특히 여성 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허약하고 차가운 기운에서 비롯되는 여성의 생리불순, 자궁출혈, 수족 냉증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뜸을 뜨거나 쑥을 우린 물에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들입니다.  

체온유지하는 방법

무조건 두꺼운 옷을 입는다고 해서 체온이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 두꺼운 옷은 신체활동이나 난방이 강한 실내로 들어가 땀을 흘렸을 경우 땀이 식으면서 체온을 더 떨어뜨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얇은 옷을 여러겹 겹쳐 입으면 옷과 옷사이에 공기층이 생성되어 열이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여러겹 뼈입는다고 하의를 너무 꽉 끼게 입으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하지 정맥류나 부종을 유발할수 있으니 적당히 입는 것이 겨울철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귀찮더락도 장갑, 목도리,귀마개, 모자와 같은 아이템으로 신체 노출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나 머리같은 부분으로 생각보다 많은 열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잘 감싸서 몸의 열이 빠져나가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특히 목도리를 하면 목에서 뇌로 가는 혈류의 온도를 유지해줘서 겨울에 흔한 호흡기 감염이나 뇌혈관 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