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 베스트알아보기

by 지후니니 2018. 1.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잠을 통해서 뇌와 인체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불면증에 시다릴는 사람은 쌓인 피로를 제대로 풀지 못해서 각종질병의 원이 됩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

꿀차 꿀에는 마그네슘, 비타민B,트리토판이 들어있어 피로 해소와 신경통, 불면증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기침, 변비에도 도움을 주는데 팔팔 끓인 물보다 65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사용해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케모마일차 허브의 일종인 캐모마일은 가벼운 진정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긴장을 풀기도 하고 스트레스, 피로를 완화하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작용에도 좋고 신경계의 긴장을 풀어 줌으로서 편한 잠을 잘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추차 대추차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차로 특히나 불면증을 앓고 계신분들에게 좋습니다. 신경이 평소에 많이 예민하신 분들도 자주 드시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영양가도 높고 균형있기 때문에 누구든지 자주드시면 좋습니다.

오미자차 신맛, 쓴맛, 단맛,짠맛,매운맛 등 다섯가지의 맛이 나는 오미자도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이외에도 저혈압에 좋고 혈액순환 개선 및 기를 보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화차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A와 B,C가 풍부하게 함유돼있고, 따뜻하게 마시면 스트레스나 불면증으로 잠 못 이루는 분들에게 심신 안정을 가져다주는 차입니다. 게다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면역력을 키우는데 좋아서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우유 우유는 차는 아니지만 숙면을 유도하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생성에 관여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잠들기 한시간전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것은 숙면에 도움이 되며 전문의들이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마테차 마테차에는 수면리듬의 불규칙성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차적응을 빨리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콜린과 트립토판, 마테인 성분이 들어있어 날카로운 신경과 우울한 기분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영지차 영지는 한방에서 실면증에 사용하는 좋은 약재로 잠을 못 자고 꿈이 많으면서 가슴이 뛰는 증상, 그리고 건망증에도 좋습니다. 또한 심장부위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영지는 쓴맛이 강해서 심신의 안정을 주는 대추와 같이 넣고 마시면 좋습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

상추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포함한 생체 리듬을 조절하기 때문에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하는 식품을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줄기 속 투명한 흰색의 액에는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성분은 진정효과와 최면,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주며 생잎을 잘 씹어 먹으면 긴장이 해소되고 편안한 기분을 유도해줍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마그네슘과 칼륨성분이 무척 많이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칼륨은 긴장을 늦추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미네랄입니다. 불면증은 몸이 긴장되었을때도 발생하므로, 근육을 느슨하게 하고 마음을 편하게 만드는 이 성분들이 함유된 바나나를 먹으면 안정감을 찾을수 있습니다.

양파 잠이 안오면 양파를 반으로 잘라 머리 맡에 두고 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양파에 매운맛과 냄새를 나게하는 성분 때문에 진정작용을 해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항 알레르기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잠을 유도해 줍니다.

체리 해외에서 자주 사용되는 숙면에 좋은 식품으로서 의약식품전문지에서는 하루에 약 240ml의 체리주스를 두잔 마시게 되면 불면증이 줄어든다는 연구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체리에는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주기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숙면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설탕과 체리를 섞어 체리청을 만든 후에 탄산수와 섞어 먹어도 되고 이것이 불편하다면 그냥 체리만 섭취하시면 됩니다.

조개류 조개에는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영양소인 비타민B가 있습니다. 비타민B가 부족하면 피로도 금방 쌓이고 무기력해집니다. 비타민B12는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숙면을 취하게 합니다. 피로회복에도 좋고 철분도 있어서 빈혈도 예방해줍니다.

치즈 치즈에도 유유처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숙성 치즈에는 뇌를 자극하는 티라민 성분이 들어있는 체다치즈보다는 리코타치즈 같은 생치즈가 숙면에 도 좋다고 합니다.

참깨 하루동안 열심히 일한 뇌에게 휴식을 주는데 필요한 물질인 GABA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글루타민이 풍부한 참깨입니다. 정신적 불안을 완화시켜주고 예민한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수면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 아몬드는 잠든 사이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한 지방 수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구워서 먹어도 풍미가 좋습니다.

프레젤 과자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니 조금 의아할수있습니다. 비슷킷의 일종인 프레젤은 칼로리는 낮지만 탄수화물이 풍부해 먹으면 졸음이 오게 합니다. 프레젤 약 30g에는 마그네슘 하루 필요 섭취량의 2%가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양질의 수면을 위해 필요한 미네랄로, 마그네슘 결핍증에 걸리면 잠자는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참치 참치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비타민B6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성분은 멜라토닌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밤에 참치를 먹을 때는 지방이 많은 마요네즈를 적게 넣거나 넣지 않은 참치 샐러드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참치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께서는 비타민b6가 들어있는 식품으로 연어나 바나나를 드시면 됩니다.

728x90